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OO떼기(젖,기저귀,etc)

젖병떼기 | 젖병을 떼야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피돌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1-04-18 16:13 조회2,455회 댓글3건

본문

창피한 얘기이지만 현우는 아직도 젖병으로 우유를 마십니다. 젖병으로 우유 먹는 것이 밤잠 자기전 준비과정 중 하나라 천천히 24개월쯤 해서 젖병을 떼려는 생각이었기에 그냥 두었지요.
하지만 그것이 현우 동생이 태어나고 정신없이 보내면서 벌써 30개월 가까이 되었기에 이제는 젖병을 끊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하지만 젖병 떼기 시작한 어제부터 이녀석 우유 한모금도 안마시네요. 그전에는 낮엔 컵에다 주면 컵에다 마시곤 했는데 컵에다 주니 우유 자체를 거부하고 있어요. 밤에 자기전에 울고불고 난리치는건 물론이거니와 우유는 우유병에 젖꼭지해서 주는거 아니면 안마시겠다고 손사래에 신경질을 부리는군요. 제딴에는 예고도 하고 충분이 설명한거 같은데..이렇게 나오니 둘째가 지금 10개월인데 둘째 돌쯤에 둘이 같이 젖병을 끊게할까 다시 고민이 되요.
지금 개월수에 젖병을 쓰면 어떤 점이 안 좋은 걸까요? 일보후퇴 할까요 아님 이대로 밀고 나갈까요?

* 디노재이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1-12-10 02:58) 

댓글목록

땡글님의 댓글

땡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젖병으로 먹은 다음 이를 닦고 잔다면 반드시 떼야 할 필요는 없을 거 같아요. 결국 젖병의 문제점이라면 치아 우식증 정도일 텐데 현재 치아가 건강하고, 먹고 난 뒤 이를 닦고 잔다면 하등 문제될 것이 없지 않을까요.

근데 이를 안 닦고 잔다면 떼야 할 거 같아요. 우유를 반드시 먹여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한 발 물러서심이 어떨까요. 지금은 치즈 같은 것으로 부족한 칼슘 등 보충해 주시고 (사실 우유 자체를 꼭 먹여야 한다라는 것도 저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편이라..) 젖병을 다 떼고 나면 또 우유를 먹을 거 같은데요. 

k윤서맘님의 댓글

k윤서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일단 치과 검진 한번 받아보시고...

저도 지금은 34개월..접어들었는데...우유 안먹어도 그냥 그러려니 하거든요.
어린이집에서 한개 먹으니깐 그걸로 만족하네요.

어린이집 가기전엔 한동안 안먹었어요..
두돌지나고 나서는...안먹으면 걍 뒀어요.

꼭 우유를 먹어야 하는게 아니면...떼도 괜찮을것 같고요...
아이가 젖병에 집착하거나 하면 차라리 보리차를 조금 넣어서 밤에만...
먹도록 해보는건 어떨지...(갑자기 든생각...)

제 친구 딸도 꽤 늦게까지 젖병에 우유먹고 자더라고요...
연연생이라...그냥 어쩔수없다면서...


먼가 두서는 없는 댓글이네요 ㅠ 

juliee님의 댓글

juliee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시도를 아예 하지 않은 상태라면 젖병 자체의 득실을 따질 수 있겠지만,
이미 시도를 시작한 이후라면 젖병 떼기를 마치는 편이 낫지 싶네요.
둘째 돌때쯤이면 불과 2,3개월차이인데, 둘째 월령에서는 2,3개월쯤이면 기억에서 사라질 경험이 될 수 있지만 30개월 가까이 된 아이라면 2,3개월 기억은 남아 있어요. 이 때 내가 엄청 울었더니 젖병을 다시 얻게 되었다는 경험이 2,3개월 후에도 그대로 하면 된다는 기억으로 남을 수 있는 것이라.. 2,3개월 후에 다시 난관에 빠질 수도 있다는 거지요.

젖병의 문제는 치아 문제가 아무래도 가장 크고요,

또 하나는 젖병을 더 오랫동안 쓰는 아이들이 유류를 더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 조사결과에 의하면 젖병을 오래 쓰는 아이들에게 철분부족이 더 많이 발생하더라는 것. 철분이 부족하지 않다면 패스해도 되겠지요?

마지막으로는 프로이드의 구강기를 지나 채워지는 빨기욕구 과충족이 심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도 꼽을 수 있겠지만.. 이는 세계최초 모유수유클리닉을 세운 캐나다 박사에 의해 반대 실험결과가 있어요. 18개월을 지나서도 모유수유한 아이들이 지나친 빨기욕구로 인해 심리적 문제가 있지 않다라는 사실을 밝혀 줘야 하니까.. ^^ 그래서 이 프로이드의 이론은 과학적 근거는 부족한 채로(반대의견이 있다 하더라도 프로이드 이론을 반박할만큼 실험이 많이 이뤄진 것도 아니라) 정신분석학쪽에서는 심도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