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장난감 선택하기[5.고리쌓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6-05-11 02:13 조회6,795회 댓글0건

본문

고리(Ring) 쌓기 놀이는 다양한 크기와 색깔의 고리와 틀을 이용, 크기 순에 맞춰 틀에 끼워넣는 놀이입니다. 컵 쌓기 놀이와 마찬가지로 아기의 월령 및 연령에 따라 다른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놀이이기도 합니다.

컵 쌓기 놀이는 아기 지능 개발에 도움이 되는 놀이로 많이 추천되고 있지만,
너무 단순한 장난감이라 흔히 무시하기도 하는 놀이이기도 합니다.
 
컵 쌓기 놀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가 앉기 시작할 때 :
[색깔 인식] 틀로부터 고리를 하나하나 빼낼 때마다 아기에게 고리의 다양한 색깔을 보여주고 색 이름도 알려줍니다.

[두뇌/눈과 손의 균형감각 증대] 아기가 스스로 틀로부터 고리를 빼내도록 도와줍니다.
 
 
1세 경:
[두뇌/눈과 손의 균형감각 증대] 틀로부터 고리를 빼내는 것을 익숙하게 해나갈 때쯤(보통 1세 전후)에는 빼낸 고리를 다시 틀에 끼워넣도록 도와줍니다. 이 때는 아직 크기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에 고리를 다시 틀에 끼워넣게 하기 위해서 엄마가 크기 순으로 하나씩 고리를 집어줍니다.
 
혹시 아기가 스스로 크기가 맞지 않는 고리를 집어넣으려고 애쓸 때는, 일단 아기가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시다가 아기가 짜증내기 시작하는 시점에, 엄마가 도와줘도 되는지 물어보신(!) 후 도와주기 시작하십시오. 예민한 아기거나 심술장이 타입 아기인 경우, 엄마의 지나친 간섭은 아기의 흥미를 아예 떨어뜨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색깔 인지] 아직 색깔을 구분하거나 인식할 시기는 아니지만, 아기에게 고리를 건네줄 때마다 색깔을 얘기해줍니다.
 
[언어 인식] 엄마의 요구 등을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점차 1세에 가까와가면서 엄마의 표정과 어투로 점차 자신이 해야할 일을 이해해갑니다. 고리의 색깔, 고리의 크기, 어떻게 고리을 끼워넣는지 반복해서 얘기해줍니다.
 
 
2세 이상:
[색깔 인지] 아기에게 두 개의 고리를 보여주면서 어느 쪽이 빨간 고리인지 알아맞추게 합니다. 모든 고리를 바닥에 펼쳐 놓고 특정 색깔을 말해서 그 고리를 틀에 끼워넣도록 시킵니다.

[크기 인지]
크기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틀 크기에 맞지 않는 (작은) 고리를 줍니다.
또는 가장 큰 고리와 가장 작은 고리를 서로 보여주면서 크기에 대한 개념을 알려줍니다. 크기 차이가 확연한 두 가지를 구분하기 시작하면 점차 비슷한 크기의 고리로 크기를 비교해줍니다.
 
[언어 증대] 고리를 들고 이건 무슨 색? 하며 아기가 고리 색깔을 말로 표현하도록 질문하고, 해당 고리를 틀에 끼워넣도록 시킵니다.

 
고리 쌓기 장난감 선택하기
 
고리 쌓기 놀이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컵쌓기 장난감과 마찬가지로, 5개 이상의 고리으로 구성된 것으로 눈에 띄이는 선명한 서로 다른 원색을 바탕으로 한 것이 좋습니다.
 
고리 쌓기는 보통 플라스틱이나 나무 또는 천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천으로 만들어진 고리쌓기는 보통 무늬가 있는 천으로 만들어진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색깔 인지에는 그다지 장점은 없습니다.
 
크기 인지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틀 또한 꼬깔모양인 것이 좋습니다. (크기를 잘못 집어넣게 되면 모든 고리가 틀 안에 다 들어가지 않게됩니다.)
 
 
 
Happy Whispering~ 이현주©

ConnectedMoms.com Ticker
Baby Birthday Ticker Ticke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